쿠팡에서 판매를 하다 보면 가끔, 주문 건을 취소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. 고객이 직접 주문 취소를 할 때도 있지만 판매자의 사정으로 주문을 취소해야 할 때도 있는데요(ex. 재고 부족, 택배사 사정 등)... 오늘은 발주확인은 했지만 아직 발송하지 않은 주문건을 취소하는 방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.
*상품 미출고 상태 : 발주확인은 했으나, 아직 제품을 발송하지 않은 상태(송장 미입력). '상품 준비중'으로 표시됨.
쿠팡 판매자센터(wing) 메인 페이지입니다. 판매/배송 섹션에 '상품 준비중 1건'이 있습니다. 이미 '발주확인'을 했기 때문에 '상품준비중' 탭에 있는 것인데요,,이 주문 건을 취소해보겠습니다. 숫자 1을 클릭합니다.
배송관리 페이지로 넘어왔습니다. 왼쪽 [주문/배송] - [배송 관리] 메뉴를 통해서도 접근 가능합니다. 스크롤을 내려보겠습니다.
상품준비중 목록에 있는 주문 건을 확인합니다.
스크롤바를 오른쪽 끝으로 옮기면 '반품접수' 버튼이 있습니다. 클릭합니다.
*쿠팡은 취소/반품 처리를 모두 '반품접수'를 통해 진행합니다.
·반품 접수 탭이 활성화되었습니다. 수량을 확인한 뒤 '반품접수수량'에 알맞은 숫자를 입력합니다.
·반품사유에 알맞은 옵션을 선택해주세요.
고객에게 전달할 메시지를 작성합니다.
·앞서 [반품사유 : 판매자 사유]를 선택했기 때문에 배송비 부담주체는 판매자로 표시됩니다. 하지만 미출고 주문 건을 취소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제로 배송비가 발생하지는 않습니다.
·반품상품 회수여부는 '회수가 불필요합니다.'를 선택합니다.
상품 회수지 정보를 확인한 뒤 '환불예정금액 조회' 버튼을 클릭합니다. (회수할 상품이 없기 때문에, 배송지 동일로 그냥 두면 됩니다.)
환불정보를 확인한 뒤 접수 버튼 클릭.
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. 하지만 아직 끝난 게 아닙니다. '출고중지 요청으로 이동' 버튼 클릭.
출고중지관리 페이지로 넘어왔습니다. '출고중지요청 목록'을 확인한 뒤 '출고중지완료' 버튼을 클릭합니다.
완료 클릭.
출고중지 완료되었습니다. 주문 건 취소가 완료되었습니다.
주문 상세조회를 해 보면, 배송상태가 '(반품)환불처리 대기'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이제 수일 내로 고객의 주문금액이 환불 처리됩니다.
이상으로, 쿠팡 판매자센터에서 주문 건을 취소 처리하는 방법을 안내해드렸습니다. 쿠팡에서 판매활동을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됐길 바랍니다. 감사합니다.😊
'사업 관련정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쿠팡 판매자센터(wing) 송장 입력 방법 (0) | 2021.09.11 |
---|---|
쿠팡 판매자센터(wing) 발주확인 및 주문처리 (0) | 2021.09.11 |
쿠팡 판매자센터(wing) 프로모션 할인 쿠폰 생성방법 (0) | 2021.08.20 |
쿠팡 판매자센터(wing) 상품 등록 방법 (0) | 2021.08.19 |
쿠팡 판매자센터 주문 취소 처리방법(발주확인 전) (1) | 2021.07.28 |